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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지능의 의미와 지능검사의 신뢰도와 타당성

by 예나뽁 2023. 9. 3.

 

지능의 정의와 측정

 

 

 

지능은 다양한 정의와 해석이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개인이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며

학습하고 추론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지능은

인간의 인지 능력과 관련되어 있으며,

인간이 지적으로 활동하고

지식을 이용하여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데에

필요한 능력을 포함합니다.

 

지능은 단순히 정보의 습득이나 기억력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다양한 인지 능력과 능동적인 문제 해결,

추론, 분석, 의사 결정, 창의성, 사회적 상호작용 등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인지적 능력은

지적 활동의 다양한 측면을 나타내며,

문제 해결, 학습, 기억, 지식의 이해, 언어 사용 등의

영역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능에 대한 우리의 현재 이해 수준을 생각해 봤을 때,

지능을 정의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심리학자들은 측정을 통해

지능이 무엇인가를 알게 되길 바라며

지능을 측정하고자 시도합니다.

 

초창기 지능에 관한 연구 프로그램 중 하나는

Charles E. Spearman의 심리 측정적 접근인데

이는 수행에서 개인차의 측정을 기반으로 한 것입니다.

 

스피어맨은

인간의 지적 능력을

하나의 일반적인 요인인 "g 요인"으로 설명합니다.

 

"g 요인"은

개인이 다양한 인지 작업에서

성공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지적 능력의 일반적인 척도입니다.

 

스피어맨의 심리 측정적 접근은

대규모의 테스트를 사용하여

인간의 지능을 측정하려는 노력을 포함합니다.

 

스피어맨은 여러 가지 테스트를 사용하여

다양한 인지 능력을 측정하고

이러한 테스트 결과를 통해

개인의 "g 요인"을 추정했습니다.

 

다양한 지능 영역의 점수를 수집하고,

이들 점수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지능의 공통 요인을 파악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지능에 대한 이론은 다양하나,

널리 알려진 4가지 지능 이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게르너의 다중지능 이론

 

사람들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인지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 이론은

각 개인이 특정 분야에서 뛰어난 지능을 가질 수 있으며,

다양한 학습 스타일과 우수한 능력을 고려하여

교육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스턴버그의 삼원지능 이론

 

문맥적, 경험적, 구성적 지능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문맥적 지능

실제 세계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강조하며,

경험적 지능

창의성과 혁신력을 강조하고

구성적 지능

추론, 분석, 계획 등의 능력을 강조합니다.

 

 

👉카투의 구조적 지능 이론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으로 구분됩니다.

 

유동적 지능

추론, 문제해결, 추상적 사고 등의 능력을 의미하며,

결정적 지능

언어, 문화적 지식, 학습된 정보 등의 능력을 의미합니다.

 

 

👉스노우의 정보 처리 이론

 

인지적 작업을 수행하는 데에는

인지적 처리 단계가 포함되며,

인지적 처리 단계의 효율성이

지능의 핵심 요소라고 주장합니다.    

 

 

 

 

 

 

IQ검사

 

 

다양한 종류의 IQ 검사가 존재하며,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탠포드-비네지능검사

 

가장 널리 사용되는 IQ 검사 중 하나로,

인지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언어, 추론, 수리 등 다양한 부분에서

문제를 푸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2. 웩슬러 아동지능검사

 

아동 및 청소년의 종합적 인지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검사입니다.

 

 

3. 웩슬러 성인지능검사

 

성인의 인지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검사입니다. 

 

 

4. 레이븐 지능검사

 

비언어적인 추론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검사로,

추상적인 도형 패턴을 파악하여

논리적인 규칙을 찾는 능력을 측정합니다. 

 

 

5. 카우프만 지능검사

 

어린이의 인지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검사로,

언어적인 영역과 비언어적인 영역 모두를 포함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IQ 검사가 있으며,

검사의 선택은

목적, 연령 그룹, 검사자의 선호도 등에 따라 다를 수 있고,

개인의 인지 능력을 평가하고

비교하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으나

전체적인 지능을 포괄하는 것이 아니며,

다양한 인지 능력과 요소들을 고려해야 함을

기억해야 합니다.

 

 

 

 

 

 

 

 

IQ 검사의 표준화와 평가

 

 

검사 점수의 의미를 결정하기 위해

검사를 고안한 사람들은

모집단의 대표 표본 혹은

무작위 표본의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결정합니다.

 

지능검사를 재표준화 하는 사람들은

검사의 평균점수가 올라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

계속해서 검사를 어렵게 만들고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이런 경향성을 플린효과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10년마다 지능점수가 약 3~4점씩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지능지수가 상대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높은 인지 능력을 가진 사람들의 비율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지능검사의 평균을 100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지능검사는 주기적으로 개정되어 왔고,

점점 더 어려워졌습니다. 

 

검사는 신뢰도와 타당도를 통해 평가됩니다.

 

신뢰도는

동일한 조건에서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검사가 일관성 있는 결과를 제공하는지를

평가합니다.

 

타당도는

검사가 의도한 대상을 측정하고 있는지,

즉 검사가 유효한 측정을 제공하는지를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지능검사가 편향되었다는 것은

특정 인구 그룹에 대해

부당한 측정 결과를 제공하는 경향이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특정 인구 그룹의 특성이나 문화적 요인 등에 의해

검사 결과가 왜곡되거나 공정하지 않게

영향을 받는 경우를 말합니다.

 

검사 편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검사 개발과 사용 단계에서는

다양성 고려, 검사 절차의 공정성,

타당도 평가와 같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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